Do It Yourself
취유증후군 <요리한 사람은 먹지않아도 배부른 이유> 셰프 볶음요리 부작용 본문
오늘은 기름요리, 볶음요리가 취유(醉油)증후군<요리한 사람은 먹지않아도 배부른 이유>를 왜 만들어내는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특히 기름을 많이 다루시는 요리사분들은 이 취유증후군을 꼭 알아두시며, 건강을 지키기 위한 노력도 함께 화이팅 하시길 바랄께요! 그럼 기름에서 나오는 물질이 뭔지~ 쉽고 재밌게 알아볼까요?
관련 단어부터 하나씩 알아보고 갈게요!😀🥰
① 식용류란?
음식을 만들 때 사용하는 기름으로, 참기름, 콩기름, 올리브유 등 식물성 기름과 어유(물고기 기름), 경유(고래 기름)과 같은 동물성 기름도 있습니다.
볶음 요리할 때, 어떤 기름을 쓰세요? 식용유(食用油) 종류가 참 많아요.
② 취유란?
취유는 '醉 취하다 취', '油 기름 유'를 써서 기름에 취하다는 의미예요.
그렇다면, 취유증후군이란?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③ 증후군이란?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몇 가지 증후가 늘 함께 나타나지만,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않거나 단일하지 아니한 병적인 증상들을 통틀어 이르는말"이라고 해요.
1. 취유증후군이 뭔가요?
요리할 때, 야채나 고기를 볶을 때 기름을 쓰잖아요. 그때 발생되는 기름에 취하는 것이 바로 취유현상인데요. 기름을 기반으로 한 요리를 파는 식당 등에서 많이 이와같은 취유현상을 많이 겪게 된다고 해요. 특히 중국요리를 만드는 요리사들은 주로 볶거나 튀기는 요리가 많다보니 이로인해 살이 찌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살이 찌는 이유가 취유증후군 때문이라는게 믿겨지시나요? 먹어서 살이 찌는게 아니라 기름을 이용한 요리 때문에 살이 찐다니요?👀
중국 역사상 10대 요리사 셰프들 (ft. 사람고기 맛을 보길 원했던 왕)<<
2. 기름요를 안먹는데 살이 찌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름이 고열에 볶아지면서 기름이 분해됩니다. 이때 나오는 물질이 우리 몸에 매우 해로운데요. 이로인해서 취유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거랍니다.중국요리는 보통 기름으로 볶는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데요. 여기서 장시간 주방장을 하게 되신 분들에게 물어보면 아실 거예요. '눈이나 목이 아프거나', '먹지 않아도 배부른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난 기름냄새를 많이 맡아서 그런가 먹지 않아도 배불러 많이 먹어😅
이 '먹지 않아도 배불러.'라는 대사는 로맨스코미디 드라마에서 많이 볼 법한 대사인데요. 여기서 말하고 싶은건 로맨스는 아니고, 진짜 저도 겪어본 건데요. 불 앞에서 김치부침개를 한 5개쯤 붙이고 나면, 이제 먹으려고 세팅하잖아요. 그리고 앉아서 먹으려고 할 때, 앞에 맛있는 부침개가 있어도 선뜻 먹고싶은 마음이 안들때가 있어요.
여러분도 그런 경험을 한 적 있나요? 요리한 사람은 요리하기 전에는 분명 배가 고팠는데도 별로 먹고 싶은 기분이 안드는 그 기분이요. (아무것도 안먹었는데, 몇개 줏어먹은건 안비밀😙)
이 뜻을 조금 더 선명하게 풀어볼까요? 먹음직스러운 산해진미를 앞에 두었지만 전혀 먹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는 느낌이요. 그리고 눈이 맵거나 뻑뻑하고 목이 칼칼하고 좋지 않은 느낌이요.이 느낌, 이 증상이 오래되면 체중이 불어난다고 해요. 실제로 체중을 재어보면요!!👀 이것이 바로 잘 알려지지 않은 '취유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3. 그럼 전 기름에 취한건가요? 기름에 취할 수도 있어요???😥
이에 대한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취유증후군의 원인은 음식을 볶을 때 사용되는 기름에서 시작된다고 합니다. 보통 기름을 사용할 때, 온도가 높아지는데 이제 지나치면 기름에 함유된 글리세린 성분에서 수분이 날아가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아크릴 산'이 생성되게 되는데, 이 아크릴산(acylic acid)이라는 것은 술에 함유된 에탄올(ethanol)과 유사하게 안구와 목을 건조하게 하고 '술에 취한 기운'을 느끼게 한다고 해요. 그리고 체내 지방대사에 관여를 하여 다량의 지방이 피하조직에 축적되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살이 찌도록 하는 것이죠.
발표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요리사들을 보면 몸이 건강해보이고 풍채가 좋고 좋은 인상을 가진 분들이 많은데, 이것이 그들의 실제 건강상태를 말해주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그들은 노년기에 갈 수록 심혈관 질환이나 호흡기질환이 발병한 확률이 현저하게 높다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요리하는 주방 내에 환기시스템(환풍구, 후드, 환기장치 등)이 중요할 것이고, 일정한 환기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리사분들도 자주 밖에 나와 바깥 공기도 쐐시고 뜨거운 차도 마시면서 이런 나쁜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하는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한 것 같아요.
마치며
오늘은 '
음식만든 사람들은 안먹어도 배부른거 같다'라고 말하는데 이것이 진짜 이유가 있었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 바로 기름이 고온에 분해되어 생기는 아크릴산이라는 물질이 호흡기로 들어와서 마치 기름에 취한 상태가 되는 것을 말했죠. 이 기름에 취한 느낌을 장기간 느끼는 일부 셰프들은 실제로 먹어서 찐 살이 아니라, 요리를 하면서 찐 살이어서, 체격이 좋아보이거나 뚱뚱해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한가지 생각나는 것이 우리나라 명절 음식 때에 주로 기름에 굽고 튀기고 부치는 것들이 많은데 춥다고 문 안열면 큰일납니다~ 기름많이 쓸 때는 제대로 창문열어서 환기해주고 공기청정기도 틀어주고 해야됩니다~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일인데 건강에 독이 되면 안되겠습니다! 취유증후군 물리치고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작은 것 부터 노력 해보자구요!!
관련글 더보기
돈 안드는 숙취 6가지 해소 방법, 술깨는데 좋은 음식 10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