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Yourself

자이로토닉, 자세교정에 좋은 운동 본문

직접 조사한 최고의 정보/생활 & 이슈

자이로토닉, 자세교정에 좋은 운동

☺☻☺

안녕하세요~ 얼밀쿠티 입니다. ^^

요즘 몸이 굽어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아요. 의자에 앉을 때도 다리가 의자위로 자연스럽게 올라와서 의자에 오래 앉아 있을 수록 몸은 자꾸 구겨지는 것 같은데요.. 오늘은 자세를 교정해주고 척추 및 근골격체계의 유연성과 균형을 높여주는 웰빙 운동, 자이로토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세요~!

자이로토닉 운동이란?

자이로토닉 운동은 우리 몸의 주요 근육을 전체적으로 사용하여 유연성을 강화하고 관절과 인대의 밸런스를 맞추어 준다고 합니다. 에너지 흐름을 열어주어 신경계를 자극하고, 운동 범위를 늘려주므로 재활치료다양한 연령층에 적용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자이로토닉은 운동 애호가, 노인, 운동 선수, 부상에서 회복 중이거나 장애가 있는 사람들 등 모든 계층의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자이로토닉 특수장비 '풀리타워'

이 운동은 루마니아 국립 발레단의 무용수 및 체조선수로 활동하였던 줄리오 호바스에 의해 고안된 운동입니다. 우리의 신체를 기본 모형으로 하여 개발된 풀리타워 라는 기구를 사용하는데요.

무용, 수영, 체조 및 태극권 등의 동작원리를 도입하여 원형, 나선형, 파동형의 동작과 이에 맞는 호흡법을 통해 척추의 기능을 높이고 근육의 지각능력을 발달시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기구가 없이도 운동은 가능하니까요. 바로 자이로 키네시스이죠. 그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릴게요~

좌 자이로키네시스, 우 자이로토닉, 우측 사진의 할아버지(?)가 자이로토닉 창시자인듯 하다!

자이로 키네시스? 자이로토닉? 이게 과연 무엇일까요. ㅋㅋ 순서로 설명을 하자면 매트와 의자에서 수행되는 자이로 키네시스가 먼저 나오고 그 후 강하고 좋은 움직임을 위해 풀리 보조기구를 이용한 자이로토닉 방식을 만들어 나오게 되었다고 하네요.

 

자이로토닉, 필라테스와 비슷한가요?

좌 자이로토닉, 우 필라테스

대중적으로 알려진 요가와 마찬가지로 필라테스와 자이로토닉은 '느린 운동'입니다. 하지만 자이로토닉은 필라테스와는 운동 원리 운동이 지향하는 점이 서로 다릅니다.

필라테스는 1920년대 조셉 필라테스가 개발한 운동 방법입니다. 한편, 자이로토닉은 1970년대 줄리우 호바스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두 운동 모두 움직임을 강화하기 위한 특수 장비를 사용하며, 움직과 호흡에 대한 것을 강조합니다. 다만, 각 운동별 장비, 전략 및 운동원리가 서로 다릅니다.

자이로토닉은 회전 및 나선형 운동에 중점을 두며, 관절과 관절 사이의 공간을 만들어 관절주변의 속 근육을 발달시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교정되도록 하는 운동이어서 전세계적으로 무용수운동선수의 재활치료로도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합니다. 

 

 

자이로토닉 운동의 효과

척추, 근골격체계신경근육계의 근본적인 기능강화와 유연성의 증가
코어 중심(core center)의 근본적인 활성화
호흡순환, 혈액순환, 에너지순환 등의 신진대사 기능의 회복
자세 교정노화 방지
유산소운동 및 심박운동의 증진
긴장 완화 및 스트레스 해소

 

자이로토닉 운동의 적용 대상

전체적인 건강 및 체형관리가 필요한 일반인
예술적 기량이나 스포츠 능력을 끌어올리고자 하는 운동선수, 댄서, 요가 등의 체육전문인, 예술인
○ 성장이 활발한 성장단계 아이들과 가벼운 운동이 필요한 노년층
○ 손상된 신체 부분의 재활 및 전반적인 신체의 근육을 활용하여 상해/수술 후 운동치료
임신중이나 출산후의 체형 및 건강관리

 

자이로토닉 수업과정

◇ 척추 운동(Arch and Curl Series)
척추는 신체의 중심 축입니다.나선형, 파도형, 물결형 등의 연속적인 상체의 움직임들은 모든 척추의 경직상태를 풀어 줌으로써 그 기동성을 증가시켜 주며, 척추에 연결된 모든 신경계통 및 내장기관들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하반신 운동(Hamstring Series)
상반신을 지지해 주기 위한 기둥으로서의 하반신의 기능을 증진 시켜줍니다. 즉, 골반, 외관골근, 장요근을 포함한 다리의 전반적인 근골격 체계에 기동성, 정확성, 신장성, 강화성 등이 복합된 움직임과 하반신에 자리한 내장기관들의 자극을 통하여 균형을 잡아 줍니다. 

 상반신 운동(Upper Body Series) 
상체의 주요한 근육들은 아름다운 몸매를 가꾸고 만드는 데에 필요합니다. 따라서 균형이 잘 잡힌 몸매를 위한 운동 혹은 특정한 스포츠를 하기 위한 준비, 또는 지구력 발달을 목표로 하는 일련의 강화운동들로 구성 됩니다. 

 복근 운동(Abdominal Series) 
척추의 유연성과 기동성을 유지하면서 복근운동을 하는 것은 척추를 강화 시켜줌은 물론 상반신을 하반신과 연결시켜주는 단전부위를 활성화시켜줍니다. 

 어깨운동(Upper body Opening Series) 
어깨 관절의 유연성 증가 운동은 상반신의 외적 기능(근육)과 내적 기능(내장기관)들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주며 마무리단계에서의 안정을 되찾아줍니다. 

 기타
다른 자이로토닉 특수기구들의 보조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기구나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할 수 있는 자이로키네시스 수업은 자이로토닉 수업을 대신 할 수도 있습니다.

회전동작과 적절한 호흡법으로 굽거나, 틀어진 관절, 어깨 및 골반과 가까이 있는 속 근육을 활성화하여 전반적인 근육에 향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자연스럽게 체형 교정이 가능한 운동이라고 합니다. ^^

스마트폰과 컴퓨터 중심의 업무로 굽어진 등과 어깨를 위하여,

오늘, 바로 지금! 스트레칭부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글

대상포진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

체했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 4가지

실업급여 or 구직급여 자격조건 상세보기!

퇴직금 계산방법 – 밀쿠티와 알아보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댓글 부탁드려요! 밀쿠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
여러분 다음에 또 뵈어요 - ㅁ')/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