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Yourself

대상포진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 본문

직접 조사한 최고의 정보/재테크 & 정책 & 취업

대상포진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

☺☻☺

안녕하세요~ 얼밀쿠티 입니다. ^^

오늘도 비가 왔어요. 여름이 가고 가을이 오면서 일교차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교차가 심해지면 체온에 영향을 받는 면역력도 떨어지게 되는데요. 특히나 오늘 설명드릴 대상포진은 면역력이 떨어질 때 더 많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대상포진의 증상과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방법을 다룰 예정이니 끝까지 따라와주세요!

 

지난해 대상포진으로 병원에 방문한 사람이 74만명 가까이 되는데 그중 약 36%가 되는 27만명이 이시기(7~9월)에 많이 몰렸다고 합니다.

 

띠 형태의 피부발진, 수포로 수두와 관련이 있다

대상포진이란 말을 그대로 풀어보면 "띠 모양의 발진"이라는 뜻입니다.

피부분절을 따라서 신체에 띠 모양의 발진과 수포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피부분절: 하나의 척수 신경에 의해 분포되는 피부의 부분.

 

대상포진은 수두로 앓았던 적이 있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받았던 경우에 나타나는데요.

이렇게 과거 감염된 이후에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몸의 신경 조직 안에 남아 잠복상태로 있는데, 우리 몸의 면역이 이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몸의 면역력이 낮아지면 다시 활성화되어 이 질환을 유발하는 것이죠.

대부분의 대상포진 환자는 50대 이상의 노인들이 많으며, 면역체계가 약해진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이 궁금해요

신경세포의 배열인 피부분절을 따라 통증 또는 감각이상이 며칠(3~5일)간 지속되며, 줄 모양의 발진이 발생하고 그 뒤에 수포(물집)이 발생합니다. 

감기몸살과 비슷하게 열이 나고, 전신에 피로감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는 피부에는 아무 증상이 없으나, 통증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붉은 발진 -> 띠 형태의 물집 -> 고름물집 -> 딱지로 진행됩니다.

 

물집, 딱지가 사라진 후에도 그 자리는 통증이 1~3개월 지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통증이 진통제로 조절해야 할 정도로 심한 편이라고 하며, 통증의 정도는 다양하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대상포진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발진이 나타난 후 3일 안에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항바이러스제를 혈관에 투여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항바이러스 치료는 신경 손상 정도를 줄이고 빠른 치료는 물론 합병증 발병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항바이러스제: 체내에 침입한 바이러스의 작용을 약하게 하거나 소멸하게 하는 약

 

이러한 치료는 대상포진을 치료하지만,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여전히 몸에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몸의 면역체계가 계속 약화될 경우 다시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재발 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방법은?

대상포진은 예방하려면 면역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면역력 강화하기

을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③ 영양분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는 균형 있는 식사를 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생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은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다만, 비용이 비싸고 예방접종을 받아도 40% 정도는 대상포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바이러스를 억제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은 필수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예방접종을 받을 경우 대상포진 발생 확률을 반으로 줄일 수 있으며, 포진이 나타난 후 신경통의 발생이 1/3로 줄어든 연구가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효과는 50대 70%, 60대 64%, 70대 38%였다고 합니다. 즉 50대에 예방접종을 할 경우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증상이 비교적 약하며, 합병증의 위험이 낮아진다고 하니 면역력이 낮은 노인,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는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 및 접종 시기

○ 대상포진 예방접종 식약처 허가 사항은 50세 이상이며, 권장 사항은 60세 이상입니다.
○ 대상포진 예방접종 시기는 과거력 유무에 상관없이 1회 접종 합니다.
 - 대상포진을 앓았을 경우에는 회복 후 6~12개월 이후에 접종합니다.

주의사항: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생백신이므로 임신 혹은 면역결핍이 있는 경우 접종하지 않습니다.
생백신: 살아 있는 병원균의 병원성을 약하게 하여 만든 면역용 백신
사백신: 병원균을 죽여서 만든 백신

 

성인의 90%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 모두 대상이 될 수 있는 만큼 면역력을 높여야 겠습니다.

여러분 감기 걸리지 않도록 가디건 같은 겉옷을 챙겨다니세요.♡

 

* 본 정도는 건강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일 뿐이며, 개별 환자의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댓글 부탁드려요! 밀쿠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
여러분 다음에 또 뵈어요 - ㅁ')/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