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Yourself

필라테스 운동 효과, 기구 본문

직접 조사한 최고의 정보/생활 & 이슈

필라테스 운동 효과, 기구

☺☻☺

안녕하세요~ 얼밀쿠티 입니다. ^^

요즘 하루는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어요.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집에서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찾아서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바로 홈트레닝이 가능한 필라테스!! 이 운동으로 식욕도 억제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자세교정재활에 좋은 운동인 자이로토닉(링크)을 다뤄봤어요. (월급 모아서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내년에는 꼭 다닐 거에요!!) 자이로토닉은 필라테스와 비슷하다고 오해(?) 받고 있는데요. 그 사실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자세교정에 좋은 운동 글 보러가기 ↓

 

자이로토닉, 자세교정에 좋은 운동

안녕하세요~ 리얼밀쿠티 입니다. ^^ 요즘 몸이 굽어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아요. 의자에 앉을 때도 다리가 의자위로 자연스럽게 올라와서 의자에 오래 앉아 있을 수록 몸은 자꾸 구겨지는 것 같�

rosecherry.tistory.com

오늘은 필라테스 운동, 효과, 기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세요~!

밀쿠티는 건강을 위해서 비타민이나 유산균과 같은 건강보조식품도 섭취하고 면역력과 체온을 높이기 위해 아침에 계피꿀차도 마시는데요!! 다이어트 식단에도 관심이 있어서 가끔 아침식사로 다이어트 도시락을 주문해서 먹을 때도 있어요.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많아요.. ㅎㅎ

그런데 이렇게 먹는것 외에도 건강을 위한 필수요소로 꼽는 것은 바로 운동이에요. 특히나 장시간 앉아서 숫자와 글자와 씨름하는 근무로 자세가 점점 나빠지고, 여기저기 지방이 쌓여가는 것 같은 이때!!!! 필라테스라는 운동이 제 눈에 들어왔습니다. -ㅅ-

 

 

필라테스는 어떤 종류의 운동인가요?

필라테스는 균형있는 몸을 가꿔주고, 근육과 유연성을 강화한다

자세가 불균형하면 신체는 잘못된 자세에 적응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불균형으로 부터 신체 기능의 일부가 저하됩니다. 특히 약해지는 부분은 그 부분의 근육이 약해져서 그런 것인데요.. 근육이 제대로 그 부분을 잡아줘야하는데 불균형한 자세와 근육 감소로 그 부분이 틀어지게 되죠.. 그리고 통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필라테스는 몸의 균형과 조화에 중점을 둡니다.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미세한 근육과 관절을 움직여서 신체 균형을 바로 잡는 것이죠. 또한 몸의 핵심 근육인 등, 복부 및 골반 등에 힘을 길러줍니다.

 

 

몸, 마음 및 정신의 통합

필라테스는 종교와는 관련이 없지만,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을 통합하고 고양하려는 의도로 개발되었다고 해요. 이 운동은 항상 중심, 집중, 제어, 정확성, 호흡 및 흐름의 원칙에 따라 실행된다고 합니다.

사실 이 운동은 전쟁 중에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ㅁ-

필라테스의 역사

독일 태생의 요세프 필라테스는 1912년 영국에서 서커스 공연자이며 복서로 일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면서 강제수용소에 수용되었습니다. 수용소에서 질병과 부상으로 고통받는 환자를 위해 매트운동으로 수용자들의 건강회복을 도왔고, 저항 운동 기구를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침대 프레임 처럼 보이는 필라테스 기구 등을요. 필라테스라는 운동이름도 그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죠.

필라테스는 기구가 있어야만 할 수 있나요?

필라테스는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매트 하나만으로도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그래서 집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매트 운동의 일부로 필라테스 매직 서클, 공(짐볼) 및 밴드도 있습니다.

 

필라테스는 요가와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좌 필라테스, 우 요가

필라테스는 요가와 다릅니다

두 운동 모두 몸과 호흡을 연결하고, 스트레칭을 다룹니다. 다만, 필라테스와 요가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요가는 정신수행이며, 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며 복식호흡을 통한 신체운동이지만, 필라테스꾸준한 속도를 유지하며 움직이고 흉식호흡을 합니다. 

또한 필라테스에는 다양한 기구를 사용하여 단련할 수 있는데, 매트, 캐딜락, 리포머, 체어, 레더바렐, 스텝바렐 등이 있습니다.

 

 

필라테스의 장비의 종류

필라테스는 크기로 장비를 휴대할 수 있는 것과 반대의 장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휴대가 가능한 장비 - 매트, 필라테스 링(매직서클), 필라테스 밴드

필라테스 서클은 O자 형태의 링입니다. 양손이나 팔, 다리로 서클을 잡고 근육을 이용하여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밴드는 탄력밴드로 많이 알려져 있고 이용되고 있습니다. 색깔별로 저항도가 다르므로 초반에는 저항도가 낮은 것에부터 시작해야합니다. 노랑<빨강<녹색<파랑<검정 순으로 저항력이 증가합니다.

휴대가 불가능한 장비 - 필라테스 리포머, 필라테스 체어, 배럴, 타워 및 캐딜락(트라피즈테이블)

○ 필라테스 리포머는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운동기구로, 지지대에 연결된 스프링을 밀고 당기는 동작을 통해 신체를 단련할 수 있습니다. 100가지가 넘는 동작으로 응용될 수 있으며 레일을 따라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다.

필라테스 체어는 다양한 높이로 제작이 되었으며, 75가지 이상의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팔굽혀 펴기나 앉아서 발로 페달을 미는 등 균형 감각을 발달시키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코어 근육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필라테스 바렐(배럴)은 사다리와 곡선형의 바렐을 결합시켜 근력 운동과 스트레칭이 가능한 기구입니다. 아치형으로 되어 있어서 중심부의 안정화와 자세교정 및 유연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 캐딜락은 병원 침대에 누워있어야하는 환자들을 위해 요세프 필라테스가 고안한 것으로 환자들의 근력과 유연성, 그리고 재활을 위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침대 스프링을 사용하였고, 철제 침대에 봉을 세워 100개 이상의 운동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홈트레이닝은 혼자하다보니, 무리해서 할 수도 있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동시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부상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아래 글도 보고가세요~ ˇܫˇ

자이로토닉, 자세교정에 좋은 운동

대상포진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

체했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 4가지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댓글 부탁드려요! 밀쿠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
여러분 다음에 또 뵈어요 - ㅁ')/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