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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계좌이체 피해금 보상신청, 개인정보 유출 신고방법 9가지 해결방법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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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계좌이체 피해금 보상신청, 개인정보 유출 신고방법 9가지 해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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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좌이체로 거금을 보내는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①보이스피싱 사기 예방서비스 6가지 예방방법과이미 금전 피해가 발생한 경우 대처방법/해결방법에 3가지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보이스피싱을 대응하기 위해 사기이용계좌 지급정지, 지연인출/이체제도*, 사기이용계좌 명의인 등록 등으로 예방책을 여러가지 펴고는 있지만, 점차 발전하는 보이스피싱 사기로 인하여 피해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개인이 피해사례가 나지 않도록 미리 알아두고 피해예방서비스 신청방법과 피해시 대응방안에 대해 알고있게된다면 더 빠른 문제해결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피해가 발생하여 빠른 조치, 신고가 필요한 분은 2번으로 가세요!

[목차]

1. 보이스피싱 사기예방 서비스 6가지 사기 당하기전 미리 예방하는 방법
2. 보이스피싱 계좌이체 한경우, 피해, 연루된 경우 해결방법


 

1. 보이스피싱 사기예방 서비스 6가지:
사기 당하기전 미리 예방하는 방법

보이스피싱은 일단 비대면으로 범죄수익을 모으는 조직이죠. 따라서 본인인증정보만 있으면 전계좌가 오픈되는 "오픈뱅킹"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주의를 하셔야하겠구요. 오픈뱅킹에 가입이 안되신 분들도 본인인증이 가능한 정보를 보이스피싱범에게 주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정보나 금전을 보내 피해가 발생할 경우에도 피해자 방어수단이 있어야 하겠죠. 이런식으로 미리 예방조치를 할 수 있는 보이스피싱 사기예방 서비스가 5가지가 있는데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지연인출/이체제도란 전자금융범죄를 막기위한 제도로서, 지연인출과 지연이체 2가지가 있습니다.

①지연인출제도

- 1회에 100만원 이상 송금 또는 이체되어 입금된 경우, 입금된 때로부터 해당금액 상당액 범위내에서 30분간 자동화기기(CD/ATM기 등)을 통한 인출/이체가 지연되는 제도를 말합니다. 다만, 금융회사 창구에서는 즉시 인출/이체가 가능합니다.

구분 내용
적용 대상 수취계좌(입금계좌) 기준 1회 100만원 이상 현금 입금된 건에 대해 카드 등으로 자동화기기에서 인출할 경우
지연 방법 1회 100만원 이상이 입금된 후 이체 등으로 잔액이 변동되어도 입금된 금액을 한도로 30분간 인출 지연
참여 기관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요구불예금) 취급기관
(은행, 우체국, 농·수·축협 및 산림조합,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금융투자회사(증권사) 일부 등)

 

보이스피싱-이체지연서비스로-사기인지를-하여-이체가-취소가-가능함
이체지연서비스 (최소 3시간) (출처: 금융감독원)

 

②지연이체서비스

- 지연이체서스란, 이체할 때 수취인 계좌에 일정시간(최소 3시간) 경과 후 입금되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체 신청 후 일정 시간 안에는 취소가 가능합니다. (최종 이체처리시간에서 30분 이내까지) 단, 금융회사 창구 거래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지연이체서비스는 해당 금융회사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영업점 방문을 통해 신청하셔야하며, 은행마다 서비스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연이체서비스 내용>

1. 이체 지연시간은 최소 3시간 이상 일정 시간 단위로 선택할 수 있음

2. 지연이체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즉시이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것은 아님, 본인이 별도로 건별한도(최대 100만원)을 설정하여 즉시이체를 할 수 있음

3. 또한, 해당 은행 본인계좌간 송금, 사전에 등록한 계좌의 경우 즉시이체가 가능함

 

이밖에도 입금계좌지정서비스, 해외 IP차단 서비스, 카드론 지연 입금제도가 있습니다.

 

③입금계좌지정서비스

보이스피싱-사례예방-입금계좌지정서비스-과정
입금계좌지정 서비스 (출처: 금융감독원)

- 본인이 미리 지정해둔 계좌에는 본인의 전자금융 이체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송금할 수 있지만, 지정하지 않은 계좌로는 소액 송금만 할 수 있습니다. (1일 1백만원 이내로 이체한도 설정) 단, 은행창구에서 거래할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구요.

- 신청방법은 이용할 금융사(은행, 증권사 등),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④해외 IP차단 서비스

보이스피싱-사례예방-해외IP차단-서비스-과정
해외 IP 차단 서비스 (출처: 금융감독원)

- 해외 IP차단 서비스는 국내 사용 IP대역이 아니면 이체거래를 할 수 없게 차단하는 서비스입니다. 만약 보이스피싱으로 개인정보를 유출/해킹하여 해당 정보로 해외에서 금전 인출을 시도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해외 IP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 신청방법은 이용할 금융사(은행, 증권사 등),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영업점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⑤카드론 지연 입금제도

- 카드론을 처음 이용하는 사람이 300만원 이상의 카드론을 신청하는 경우에 승인 후 2시간 지연하여 입금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 만약 이용금액이 3백만원 이하이거나, 과거에 해당 카드사에서 카드론을 이용한 경우가 있다면, 지연입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⑥T전화 모바일앱 다운로드

T전화-모바일앱으로-스팸전화-광고전화-걸러받자
전화가 오면 발신자가 누군지 정보가 뜨기 때문에 편리하다. 사기꾼의 스멜이 나면, 거절 또는 수신차단으로 바로 ㄱㄱ

 

①~⑤까지는 은행 등 금융사에서 할 수 있는 것이었다면 T전화 모바일 앱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에 전화가 올때 발신번호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어플입니다. 일종의 스팸전화 차단 어플로서 일반 전화앱보다 사기전화에 휘말릴 가능성을 낮춰준다고 보면 됩니다. T전화는 SKT에서 만든 앱으로 믿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SKT 스마트폰이 아니어도 사용이 가능하고, 다른 통신사 요금제를 사용해도 상관 없이 다운로드 후 설치하여 사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 T전화 모바일어플 다운로드(링크): [안드로이드, 아이폰]

 

보이스피싱-계좌이체피해금보상-및-개인정보유출-신고-해결방법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방법 A to Z, 계좌이체 피해금 환급 보상, 개인정보 유출 3가지 대응대처방법

 


2. 보이스피싱 계좌이체 한경우, 피해, 연루된 경우 해결방법

- 보이스피싱범의 전화나 문자를 받고, 사기범에게 금전을 계좌이체 한 경우 다음과 같이 행동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1.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및 송금&입금한 금융사/은행의 고객센터에 즉시 피해사실을 신고하여 지급정지를 신청하세요.

 

2. 신분증, 계좌번호 등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거나, 의심스러운 URL(링크) 접속으로 악성 앱 설치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다음의 절차대로 빠르게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①~⑤참조!!)

 

①기존 공동인증서 폐기, 재발급한다. (재발급만 해도 기존 공동인증서는 폐기됩니다.)

 

🟢공인인증서 복사하기 - 스마트폰 ↔ PC로 내보내기! 🔵보안카드 보다 OTP를 사용을 추천하는 이유

 

②악성앱을 삭제한다.(초기화 또는 고객센터 방문 등)

 

③개인정보 노출 사실을 등록한다.

- 신규계좌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 제한시킬 수 있다.

1)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접속하기

2) 이용약관, 개인정보제공 등 동의 후 휴대전화로 본인인증하기

3)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등록하세요.

금융감독원-개인정보노출자-사고예방시스템-메인화면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④명의도용된 계좌 개설 여부 조회하기

- 금융결제원이 만든 통합관리 시스템에서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접속하기

2) '내계좌한눈에' 메뉴를 클릭하여, 개인정보이용 동의를 해주세요.

금융결제원-내계좌한눈에-메뉴-선택하기

 

3) 주민번호 입력 후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한다음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확인

(여긴 로그인시 공인인증서와 금융인증서가 있으니 공인인증서는 재발급 하시고 이용하셔야 하며, 금융인증서로 이용하셔도 됩니다.)

 

금융결제원-계좌통합조회-로그인화면
금융결제원 계좌통합조회 메뉴 로그인화면

 

4) 본인명의로 개설된 예금/대출 계좌 상세내역을 확인하세요.

- 은행, 계좌번호, 개설일, 잔고 등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5) 명의도용 계좌 개설 및 비대면 대출이 실행된 경우, 즉시 해당 금융회사에 피해사실 신고 및 지급정지를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등 금융사 고객센터 전화번호 바로가기🔴

 

 

⑤명의도용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 조회

- 명의도용방지서비스에서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접속하기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명의도용방지서비스-메인화면
첫번째는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두번째는 가입제한서비스

 

2)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메뉴를 선택하여, 공동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 또는 네이버인증서로 로그인하기

명의도용방지서비스-로그인화면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로그인(공동인증서, 네이버인증서, 카카오페이로 로그인 가능)

 

3) 본인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를 확인하세요.

4) 명의도용 휴대전화가 개통된 경우,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을 신고하세요.

5)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를 선택하여, 본인명의 휴대전화 신규개설을 차단하세요.

 

🔴명의도용사례 바로보기🟢

 

3. 마지막으로, 가까운 경찰서(사이버 수사대)를 방문하여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하고, 이를 지급정지 신청한 금융회사 영업점에 제출하셔서(지급정지 신청일 3일 이내) 피해금 환급을 신청하세요. 

※방문시 신분증 필수 지참!

🔴사이버수사대로 온라인 신고하는법🟢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 사용방법🟢

🔴교통사고 사건사고사실확인원 발급방법🟢

 


지금까지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를 입은 피해자의 대처방법인 1) 개인정보노출사실 등록하기, 2) 새로 개설된 본인명의 계좌나 대출이 없는지 확인하기, 3) 새로 개설된 본인명의 휴대폰이 없는지 확인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 금융권, 이동통신사에 사고 신고 후, 지급정지를 신청하신 후, 사건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을 증명해줄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발급비용 무료)받으셔서, 해당 영업점에 제출하시면, 빠르면 빠를 수록 피해사실을 줄일 수 있고, 피해금을 환급받을 수도 있다고 하니 신속한 대처가 필요할 것입니다. 피해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지 여부는 100% 알 수는 없지만, 신속하게 대응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처음에 예방방법에 대해서도 잘 숙지하셔서 미리 예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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