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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수원 경기 KTX 직결 사업, 무안국제공항~목포 전라남도 고속철도 신설 사업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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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수원 경기 KTX 직결 사업, 무안국제공항~목포 전라남도 고속철도 신설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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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얼밀쿠티 입니다. ^^

KTX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5,983만 967명, 🔺2018년에는 6704만 1194명, 🔺2019년에는 7091만 1451명. 😎😎😎

KTX역에는 유동인구가 꾸준히 몰려 수익형부동산 시장 거래량도 많습니다. 특히 KTX 광주송정역, KTX 오송역(충청도 청주시), KTX 아산역(충청도 천안시) 등, KTX 개통 지역으로 수요가 크고 거래 경쟁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KTX는 교통망을 빠르게 단축하여주는 교통수단으로 특히나 KTX역의 유무는 부동산 가치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므로 관심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

올해 착공을 시작하여 신규 고속철도 노선이 신설될 예정입니다. 큰 관심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신설노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고속교통을 확장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건설사업인천발/수원발 KTX 직결사업 등 관련 공사를 연내 시작한다고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KTX 이용에 곤란이 있었던 인천, 경기 서남부권 및 중부권, 전라남도까지 신규 고속철도 사업으로 시민들은 편리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호남고속철도 2단계(고막원~목포) 건설사업  인천발/수원발 KTX 직결사업

호남고속철도 인천 수원발 전체 신설 노선 모식도 (출처: 국토교통부)

 

- 송도역(수인선) - 초지역(안산선) - 어천역(수인선) KTX 정거장

- 수원역 - 서정리역 - 지제역

- 광주송정역 - 고막원 - 무안공항역 - 임성리역 - 목포역

 

🔷호남 고속철도 신설 사업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은 전라남도 무안국제공항을 거쳐 지나는 고속신설 사업으로 무안국제공항을 활발하게하고 호남권 지역주민의 교통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며, 총 사업비는 2조 5,789억 원이 투입된다고 합니다.

 

호남고속철도 신설 노선 (출처: 국토교통부)

 

🔹용산이나 수서에서 목포까지 소요시간은 약 2시간 10분으로 약 130분가량되며, 지역주민의 철도/공항이용 접근성 및 편리함이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천 고속철도 직접 연결 사업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수인선-경부고속선을 잇는 사업으로 고속철도 이용이 어려운 인천, 안산, 화성지역에 KTX 직접 연결 운행을 통한 고속철도 이용으로 편리한 교통망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하는 사업입니다. 투입되는 총 사업비용은 4,238억 원입니다.

인천발 KTX 신설 노선 약도 (출처: 국토교통부)
인천발 KTX 신설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2024년까지 완공시 송도~부산을 이동하는데 약 2시간 20분(약 140분)이 소요되며, 송도~목포 를 이동하는데 약 2시간 10분(130분)이 소요 됩니다. 이렇게 되면, 서울, 광명 등을 찾아 KTX를 이용해야 했던 인천, 안산 및 화성 시민들의 곤란이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원발 KTX 직접 연결 사업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경부선-수도권 고속철도를 잇는 사업으로 고속철도 이용의 접근이 어려운 수도권 동남부지역에 고속철도 이용서비스를 넓히기 위한 사업으로, 투입되는 총 사업비는 2,772억 원입니다.

🔹2024년까지 완공시, 수원~부산을 이동하는데 약 2시간 10분(130분)이 걸리며, 수원~목포를 이동하는데는 약 2시간 10분(130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간 고속철도(KTX) 이용에 불편과 곤란이 있었던 지역에 직결사업 및 신규 건설사업이 예정되면서, 이용객들의 지역간 이동에 용이성을 크게 확대시키고 보다 빠른 이용시간으로 교통 서비스가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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