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Yourself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 - 밀쿠티와 알아보기! 본문

직접 조사한 최고의 정보/엑셀 & 구글스프레드 & IT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 - 밀쿠티와 알아보기!

☺☻☺

안녕하세요! 얼밀쿠티 입니다. -ㅅ’

오늘은 엑셀과 유사하지만 온라인 & 오프라인 실시간 편집과 공유 기능이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 기능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쓰기 전에는 엑셀을 무척이나 좋아하여서 엑셀 예찬론자이기도 하였었답니다.

“엑셀은 누가 만든거지?”

“이렇게 천재적인 프로그램은 누가 만든걸까?”

“모든 드래그 및 클릭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기능들이 꽉꽉 들어차있는거 같아”

이런식으로요. ㅋㅋㅋ

 

 

그런 저일 지라도계획 같은 건 종이노트를 사용하는 편인데요.

계획 & 다이어리를 모두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옮겨적고 있는 나란녀석을 발견하였습니다.

(나란녀석.. -ㅅ-)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엑셀보다 더 저를 완전히 흠뻑빠지게 만든 소프트웨어예요.

 

큼큼 서론이 좀 길었는데요 ㅋㅋ

그만큼 제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좋아한다는 걸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틀고정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엑셀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인데요.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온라인이라서 왠지 안될거 같고, 찾아봐도 안나오는게 어떻게 해야될지 난감하셨다면!!!!

저를 따라오세요. 아주 쉽습니다.

 

먼저 틀고정을 하고 싶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열어주세요.


샘플로 다이어리를 만들어 봤습니다. -ㅅ-

 

리얼밀쿠티의 틀고정 설명 그림 1

 

저는 열면 이렇게 위에 메뉴가 나오는데요.

>> 파일 수정 보기 삽입 서식 데이터 도구 … 등등등

 

만약 메뉴가 나오지 않는다면 오른쪽에 화살표를 클릭하여 메뉴표시를 해주시면 되어요. >_<

그림에서 보이듯이 단축키로메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Ctrl + Shift + F 입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 메뉴 열기

 

여기서 저는 먼저 제목라인계속 고정 시키고 내용만 죽죽 내려가면서 보고 싶은데요~

이 때 바로 틀고정 기능이 필요한 것이죠!

틀고정이란 행 또는 열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원하는 위치에 고정하여, 이를 기준으로 데이터를 좌우 또는 상하로 이동하면서 매칭해 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랍니다.

 

 

한번 봐볼게요.

틀고정 전, 그냥 휠을 한번 내려볼까요?

 

리얼밀쿠티의 틀고정 설명 그림 2

 

이런식으로 1행에 있었던 데이터를 구분해주는 설명이 없어져 버렸죠.

그래서 1행을 고정하고 싶은 거예요.

 

1행을 고정해볼까요?


리얼밀쿠티의 행열 설명 그림

 

행, 열! 개념이 조금 헷갈리실 수 있을 것 같아 그려봤어요!

가로줄을 행이라 그러고, 세로줄을 열이라 한답니다.

그럼 저는 가로줄이니까 행을 고정해야겠죠?

 

리얼밀쿠티의 틀고정 설명 그림 3

 

이렇게 그림에 표시한대로 1, 2, 3을 클릭하면 행을 고정할 수 있어요.

행을 고정할 때는 내가 고정하고 싶은 행 위치에 있는 셀을 클릭하여 그 위치에서 이 기능을 발휘하게 해야되요.

지금은 엉뚱한 곳에 있으니까, 다시 1행 중 아무 셀이나 클릭하고 해보도록 할게요! -ㅅ-

 

리얼밀쿠티의 틀고정 설명 그림 4

 

전 DAY를 클릭했어요.

그리구 위에 그림에 나온 대로 메뉴의 보기 -> 고정 -> 행 1개를 눌러서 틀고정을 하면 됩니당!

행 2개, 현재 행까지도 다 눌러보세요~ ^.^

 

리얼밀쿠티의 틀고정 설명 그림 5

 

틀고정이 되었는지 확인해 볼까요? 지금 휠을 내려보세요!! 롸잇나우 -ㅁ-

첫 행이 그대로 고정되어 있으면서 아래 데이터만 움직이시나요?

okay~

 

 

열고정도 하구 싶으시다구요? 내가 원하는 열을 고정하고 싶을 때에도 사용하시면 됩니다. >_<

메뉴 보기 -> 고정 -> 열 고정 1개 or 2개 or 현재열까지 사용

 

리얼밀쿠티의 틀고정 설명 그림 6

 

 


 

엑셀에선 메뉴 눌러서 잘 찾는데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하려니까 메뉴를 저도 모르게 안보고 하더라구요 ‘ㅁ’

 

여러분들 구글 스프레드 시트, 진짜 추천드려요.

아직 안써보신 분이라면 꼭 써보세요.

데이트 계획이라던지, 계모임 저축관리 등등 서로 공유가 필요한 모든 문서라면 OK!

공유되서 좋구요, 와이파이 없어도 인터넷 안되도 오프라인으로 저장&편집 가능하구요.

파일이 온라인에 있으니 용량 걱정도 없어요!

모바일이랑 PC랑 아주 자유롭게 연동되고 암튼 진짜 너무 편리해요.

이제 구글 스프레드시트 예찬론자가 된 거 같아요. ㅋㅋㅋㅋ

 

 

다만 이미지 붙이거나 복사에 대한 불편함, 모바일에서는 줄바꿈이 안되긴 하지만요.

(줄바꿈은 제 오랜된 기기만의 문제일 수도 있어요! ㅋㅋ)

아직 모르는 기능들이 많지만! 너무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어요. 흐흐 -ㅅ-

 

앞으로도 제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하면서 유용하거나 헷갈리는 기능들이 나오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기록의 미학을 아는 1인으로서, 널리널리 전파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세용~

또 놀러와주세요 - ㅅ')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