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Yourself

국가건강검진 빼먹지 마세요! 과태료 보다 무서운 것은 질병 개선의 기회를 잃는 것입니다 본문

밀쿠티가 조사한 최고의 정보/생활 & 이슈

국가건강검진 빼먹지 마세요! 과태료 보다 무서운 것은 질병 개선의 기회를 잃는 것입니다

☺☻☺

안녕하세요~ 얼밀쿠티 입니다. ^^

국가건강검진 꼭 받으세요~ 2020년 일반건강검진 대상자짝수연도 출생자 인데요~

국가건강보험 공단 지정 건강검진센터에서는 어떤 목적에서 제공되고 있는 걸까요?

보통, 일반 건강검진이라고 하면 기본이 되는 검진이니까… 검진 대상자일지라도 병을 조기 발견하는데 무리가 있지 않을까? 하며 지나치기 쉬울 수 있는데요.

국민 중 10명 중 5명무료 건강검진을 지나친다고 합니다. T_T

그냥 그럴거다 라는 생각에 무료 건강검진의 기회를 놓치시면 아니아니 아니됩니다~

이번년도 건강검진 통지서가 날아왔다면, 아래에서 어떤 검사들이 이루어 지는지 살펴보시고 검진 후 결과를 받아보는 것은 어떨지요?

 

 

국가건강검진의 목적 : )

국가건강검진의 목적은 모든 병에 대해 진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 빈도가 높은 주요질환에 대해 진단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나라 국민 사망원인 3위에 해당하는 암,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의의가 있는 것이죠. 조기 발견하면 치료효과를 높이며(완치율 상승), 잘못된 생활습관들을 고칠 수 있고 또 다른 병을 예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먹고 사는 것도 다 잘살려고 하는 것인데…

검진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점이 중요한 이유는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지만, 매년 건강검진을 받는 사람의 수검현황을 보면 직장 가입자는 80% 이상 받는 반면, 자영업자는 30%~40%에 머물러 있습니다. 

 

겁주려는 것은 아니지만 꼭 읽어보셨으면 합니다 (!)

1992년부터 12년간, 「건강보험 공단」과 「연세대 보건대학원 국민건강증진연구소」는 국가 무료 건강검진 참가자 271만 명의료비(진료비, 입원비, 약값 등) 합산액을 추적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놀라운 결과를 주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매년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의 의료비와 건강검진을 한 번 이상 건너 뛴 사람의 의료비 지출액 비교

매년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55만원의 의료비를 지출하였고, 이에 비해 건강검진을 한번 이상 건너뛴 사람115만원의 의료비를 지출하였다고 합니다. 무려 2.1배나 높았다는 사실을요.

 

매년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의 의료비와 건강검진을 한 번 이상 건너 뛴 사람의 병원에 입원한 일수 비교

매년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은 14.8일, 한번이라도 건너뛴 사람은 25.5일1.7배가 차이났습니다.

 

전 이렇게 수치로 보니까 너무 놀라웠습니다. 이 수치를 보고나니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건강검진을 건너뛴다라는 것은 아무래도 건강에는 관심이 적다는 뜻일 것입니다. 내가 건강한 사람이니까 검진이 필요 없다고 느끼는 것일 수 있고요. 하지만, 이것은 정 반대의 결과를 나타냅니다. 건강검진은 “아프지 않은” 사람이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건강검진에서 이상이 없다는 결과를 들으면 들을수록, 생활습관은 좋은 혹은 좋아지는 것이고, 건강검진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더 깊은 검진이 필요한 것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당연한 결과로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기간을 늘리는 것이겠죠.

 

5회 이상 건강검진을 하지 않은 사람꾸준히 받은 사람보다 당뇨병 발병률 2배, 고혈압 1.5배, 고지혈증 1.7배, 대사증후군은 1.8배 높았다고 합니다.

 

정리해보면, 건강검진을 받지 않는 것은 단지 횟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①‘질병에 걸린’ 확률,

② ‘질병에 걸린’ 후 입원한 기간,

③ 병원비가 보다 많이 든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질병을 조기 진단하는 것, 예방하는 것, 습관을 개선할 기회를 충분히 갖는 것, 그게 바로 건강검진 입니다.

 

2020년도 국가건강검진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를 알아볼까요?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였다면 2년에 한번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대상자를 확인해보세요.

○ 지역가입자: 세대주와 만 20세이상 세대원 중 짝수연도 출생자
○ 피부양자: 만 20세 이상 짝수연도 출생자
○ 직장가입자: 비사무직 전체 / 격년제 실시에 따른 사무직 대상자 (사무직 격년제는 출생연도가 짝수, 홀수를 기준으로함)
- 직장가입자는 회사로 검진대상자 명부가 송부됩니다.
○ 의료급여수급자: 만 19세~ 만 64세 세대주 중 짝수연도 출생자

 

국가건강검진 공통 검사항목은 어떻게 되나요?

 

1. 비만 진단 - 신장, 체중, 허리둘레, BMI 측정

2. 시력 이상 진단 - 시력 검사

3. 청력 이상 진단 - 청력 검사

4. 고혈압 진단 - 혈압 측정

5. 혈액 검사

     1) 빈혈 진단 – 혈색소

     2) 당뇨병 진단 – 공복혈당

     3) 신장 기능 검사 - 혈청크레아틴 신사구체여과율(e-FGR)

     4) 간 기능 검사 - AST, ALT, r-GTP

6. 신장기능 검사 – 소변 검사(단백뇨)

7. 폐결핵, 흉부질환 진단 – 흉부촬영(X-ray)

 

건강검진 병원 확인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인 링크 주소입니다.

http://hi.nhis.or.kr/ca/ggpca001/ggpca001_m01.do

검진기관이나 병원을 찾으신 후에는 원하는 검진에 대해 전화로 문의해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국가건강검진을 받지 않으면 과태료 부과?!

○ 직장 건강검진 대상자가 검진을 받지 않을 경우 사업주에게 1,0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가됩니다.

○ 다만, 귀책사유가 근로자에게 있을 경우, 근로자에게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만약 건강검진 기간을 놓치셨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전화하여 추가등록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1577-1000 국민건강보험공단

국가암검진의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공단 지사 찾기 방법 링크

 

연령별 국가 암 건강검진 종류

2018년 까지 암 검진은 총 5가지로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이었는데요. 2019년도부터 폐암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암 종류별 표준 검진 연령, 성별, 검진주기 및 지원내용

암 종류별 표준 검진 관련 내용 (출처: 국민건강보험)

암검진대상자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낸 무료 암검진 대상자임을 증명하는 건강검진표를 받으셨을 것입니다. 수령한 검진표와 신분증(건강보험증 또는 의료급여증)을 지참하여 암 검진기관을 방문 하셔서 검진을 받으시면 된다고 합니다.

 

○ 국가 암검진 사업 문의처

- 국가암정보센터 ☎ 1577-8899

- 국가암조기검진사업정보시스템 https://ncs.ncc.re.kr/ncsapps

-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 국가암정보센터 http://www.cancer.go.kr


제가 건강 염려증도 있지만, 그간 건강검진을 건너뛴 적은 없었습니다. 갈 때마다 오래 기다려야하고 공복에 지치지만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평생 건강하게 살수 있는데 하루정도는 시간을 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ㅁ^

 

더 많은 리얼 밀쿠티의 정보를 보시려면 ˇܫˇ 아래 글을 클릭해주세요!

우리집 수돗물 수질 측정 무료! 서울 아리수 품질확인제

코로나19 증상과 유사한 야생진드기 물림 증상 확인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3가지 추천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댓글 부탁드려요! 밀쿠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
여러분 다음에 또 뵈어요 - ㅁ')/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