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Yourself

AI 채용시대, 언택트 인공지능 면접 역량검사 준비방법 꿀팁 본문

직접 조사한 최고의 정보/재테크 & 정책 & 취업

AI 채용시대, 언택트 인공지능 면접 역량검사 준비방법 꿀팁

☺☻☺

안녕하세요~ 얼밀쿠티 입니다. ^^

취업 준비는 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 AI 인공지능 면접 도입이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나도 인공지능 면접 준비해야 할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오늘 포스팅을 한번 읽어보시면 작은 도움이 되지 않을 까 생각됩니다. 😄😄 AI면접! 걱정부터 앞서지만 조금 더 너른 마음으로 임한다면 못 볼 것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아래에서는 AI면접, AI자기소개서 분석, AI·VR 면접체험관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하며, 그 안에 실제 AI면접 개발사 관계자의 팁들도 녹여보았습니다. 😎😎😎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에는 AI/VR 면접체험관이 있습니다. AI면접관은 정면에 있고, 실제로 사람이 보는 것 처럼, 요점을 말하라, 자세히 말하라, 눈을 바라보라고 한다고 합니다. 실제 면접상황과 유사한 체험을 할 수 있으며, 3000여개의 질문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질문은 무작위로 진행되며 기업별, 직무별 실제 기출문제를 재현한다고 합니다. 10개 미만의 정도를 답한다고 합니다.

가상면접 체험이 끝나면 이메일주소를 입력하여 면접 녹음파일과 결과 피드백 등을 보내준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내가 말한 것을 직접 들어보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내가 말하는 것과 내가 말한 것을 듣는 것은 차이가 있기에 그렇습니다.

기업별, 직군별 원하는 역량이 다름

AI면접은 노트북 앞에서 프로그램을 켜서 인공지능과 면접을 하는 것입니다. AI가 음성으로 질문을 하면 면접자는 마이크를 통해 대답을 합니다. 현재에는 이러한 형태의 AI 면접이 대기업, 공공기관, 병원 등을 중심으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실제 기업에서 사용되는 동일 방식을 체험할 수 있는 점에서 효과가 높을 것 같습니다.

면접은 약 1시간 반정도 진행되며, 기본질문, 상황질문, 인적성 검사, 10가지 게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블라인드 채용이 늘어나면서 AI면접 도입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답변은 어떻게 해야 좋지?

인공지능은 답변의 내용보다 얼굴의 68개의 포인트를 찍어서 얼굴의 움직임, 표정, 목소리, 속도, 휴지를 인식해서 면접자의 대면적인 신뢰도를 분석합니다.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고 성향과 역량을 본다고 합니다. 물론 이후에는 인사담당자가 해당 영상을 볼 테니 차분하고 조리 있게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게임도 잘해야 돼?

10가지 게임이 있다고 하는데, 게임은 무의식적인 반응이 가장 잘 발현되기에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게임을 얼마나 잘하는지를 본다기 보다는,

무의식 속의 의사결정 유형과 집중력 상태를 보는 것으로, 최대한 집중에서 내가 하고 싶은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마이다스아이티 관계자가 직접 말한 내용입니다~)

게임 도중 낮은 점수에 영향을 받아 게임 속도가 느려지는지, 의사결정은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보는 것으로 게임을 잘 못하더라도 결과와 관계없이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잘하려 하는 마음보다 편한 마음으로 차분하게 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AI면접에서 떨어졌다면?

AI면접은 그 기업과 직군별로 그 항목이 다 다르게 맞춤형이 되기에, 내가 만약 어떤 기업의 직군 AI면접을 봤는데 떨어졌다면, 해당 기업의 직군과 맞지 않았던거지 다른 AI면접에서도 떨어진다는 개념이 아닙니다. 못본게 아니라, 이 기업이 나랑 안맞구나 또는 잘맞구나라고 생각하는게 맞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면접 개발자 팁

응시환경을 다음과 같이 조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 상단카메라

2. 유선 인터넷 (끊김 방지)

3. 밝은 조명

4. 가장 안정적인 상태에서 보는 것이 좋음

 

마지막으로 AI자기소개서 분석도 있다고 합니다. 취업희망자가 자기소개서를 업로드 하면, AI가 자기소개서를 보고 직무 및 역량이 적합한지 빅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하여 10분만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송파 일자리 통합지원센터에서 송파구에 살지 않더라도 누구나 취업을 준비한다면 AI면접, AI자기소개서 분석, AI, VR면접체험관을 사용할 수 있도록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 대상: 취업을 준비하는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사전예약을 해야합니다.

○ 장소: 송파 일자리통합지원센터(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326, 송파구청 별관 2층)

             문정비즈밸리 일자리허브센터(문정테라타워 지하 1층)

○ 접수문의: 송파 일자리 통합지원 센터 전화 ☏02-2147-4926

                    문정비즈밸리 일자리허브센터 전화 ☏ 022054-8260

                    온라인 접수(http://bit.ly/송파AI)도 가능합니다.

 

다른 사람도 함께본 정보

📝2022년 토익 접수, 시험 일정, 성적확인, 준비물, 무료샘플문제 풀어보기(시간표, 응시료)

😉카카오워크? 업무용 메신저 14가지 기능! 카톡은 협업툴이 아니야😂

😁구글 캘린더 공유하고 일정 알림 받는 방법

😊사회초년생 재테크 습관! 곱셈, 나눗셈 방법?

😄링크드인 하는 방법, 전세계 5억명 이상 사용하는 비즈니스 SNS (이직, 커리어제안, 구직사이트, linkedin)

😯학자금대출 장기연체 청년 신용회복 지원 자격 신청 방법

😆대학교/대학원 재학증명서,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댓글 부탁드려요! 밀쿠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
여러분 다음에 또 뵈어요 - ㅁ')/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