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Yourself

메타버스 뜻이 뭔가요? 우리 곁에 항상 있었던 플랫폼~ 본문

직접 조사한 최고의 정보/생활 & 이슈

메타버스 뜻이 뭔가요? 우리 곁에 항상 있었던 플랫폼~

☺☻☺

메타버스란?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단순한 가상세계가 아닌 새로운 미래 공간으로 놀이, 업무, 소비, 소통,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실제 생활이 가능합니다.

가상현실의 기술로, 가상현실 세계가 부상하면서 경제 시스템도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인해 메타버스 관련 주식, 코인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Metaverse) = Meta + Universe

Meta: 가상, 추상, Universe: 세계, 우주

 

메타버스 4가지 유형

ASF(Acceleration Studies Foundation)이라는 기술연구단체는 메타버스를 다음과 같이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 4가지 중 어디서 속하던지 디지털 공간을 확장하는 개념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컴퓨터로 현실과 유사하거나 다른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만듭니다. 이 가상세계에서 사람이 실제 처럼 체험을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ex)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제페토

2)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물체를 겹쳐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ex) 포켓몬고

3) 라이프로깅

증강기술을 이용해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 저장, 기록 및 공유하는 기술입니다.
ex) 애플워치, 갤럭시 워치

4) 거울세계

실제 세계를 가능한 사실적으로 반영하여 확장한 가상세계입니다.
ex) 구글어스, 에어비앤비

 

2030세대, MZ세대를 모으기 위한 기업들의 다양한 홍보방법으로 사용되는 메타버스

ex) 모여봐요 동물의 숲, 제페토,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등

초기의 메타버스는 PC를 기반으로한 가상세계로 게임 콘텐츠, 싸이월드 등의 가상공간이 별도로 존재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이 그것인데요. 여러 기사들 속에서 부캐를 언급하면서 메타버스를 특징화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사실 예전부터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것은 모두 가상세계를 기반으로 한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이슈되고 있는 '메타버스'의 경우 이러한 가상공간으로부터 다양한 산업분야로의 확산이 많아지면서 하나의 생활공간, 문화공간으로 자리잡게 되는 것이구요.

기존에는 소통과 놀이, 게임 등 엔터테이먼트 공간이었다면, 지금은 일상생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업무 등 오프라인과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즉,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에서 할 수 있는 입학식(순천향대), 졸업식, 신입사원 연수, 아이돌 뮤직비디오, 팬사인회 등을 진행하는 한편, 돈을 벌고 소비할 수 있는 비즈니스, 마케팅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등 교류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명품으로 불리우는 구찌(GUCCI)와 3D아바타 앱인 제페토(ZEPETO)가 콜라보레이션을 하여 가상현실 속에서 구찌를 체험하는 경험성 콘텐츠를 출시하였었죠.


구찌 x 제페토 콜라보레이션 확인하기

 

구찌와 함께한 3D 아바타 앱 '제페토'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확인하세요.

ZEPETO x Gucci

www.gucci.com

 


밀크티의 생각

메타버스라는 것이 와닿으실까요? 어떻게 보면, 심즈라는 게임을 실존 인물화해 3D 세계에 현실세계를 입혀 내 캐릭터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 접속해 움직이게 한다고 보시면 되겠어요. 즉, 게임과 그 게임 안에서 유저로만 사용되던 문화가 전세계로 퍼져 확산되는 게임인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메타버스는 기업들의 좋은 마케팅 도구 또는 비대면 체험/오락/소비의 공간, 비대면 행사에 적합한 공간인 것 같습니다.

상품을 팔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온라인화, 가상공간화, 그리고 유저들을 모으기위한 이벤트라고 보여져요. 이것을 모두 할 수 있고 이슈화 하기 좋은 것이 곧 좋은 마케팅 도구이지 않을까요? 미래에는 점점 이런식으로 가상현실 속에서 체험하고 즐기면서 노는 것과 연관시켜서 마케팅을 할 것 같네요.


다른 사람도 함께본 정보

🔥전기요금 할인 30% 받는 방법 (다자녀, 출산가구, 대가족)

🔥로또청약, 줍줍은 이제 안녕.. 무순위 청약 조건 총정리

🔥번거로운 스냅챗 계정 해지 및 삭제 방법, A to Z

🔥빵빵 터진 주식 수익, 세금 신고 해야하나? 국내, 해외 주식 종합소득세 정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