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Yourself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 생존기간, 전파경로 본문

직접 조사한 최고의 정보/생활 & 이슈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 생존기간, 전파경로

☺☻☺

안녕하세요~ 얼밀쿠티 입니다. ^^

지난해 10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된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치사율 100%에 이르는 치명적인 돼지전염병으로, 현재에는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어서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아프리카 돼지열병 바이러스는 무엇인지, 바이러스의 생존기간과 전파경로 마지막으로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프리카 돼지열병이란

아프리카돼지열병(African Swine Fever, ASF)은 치사율 100%에 이르는 돼지 전염병으로 아프리카에서 1920년에 발생을 시작으로 유럽, 남아메리카,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러시아 등의 일부지역에서 풍토병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등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되고 있어, 국내 유입 예방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의심 동물이 발견되면,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1588-9060, 1588-4060

사람이나 다른 동물들은 감염되지 않으며, 돼지가 아닌 전파요인은 이 바이러스에 걸린 돼지를 물어서 보균한 진드기가 감염원이라고 합니다.

 

 

돼지는 감염균 종류 및 전파 경로에 따라 감염비율이 달라지며, 자연 감염시 4~20일까지 잠복기가 다를 수 있으며, 사육 형태, 관리 및 방역수준에 따라 매우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일부 풍토화된 지역의 경우 돼지의 적응력이 높아져 고병원성에 감염된 돼지의 생존률이 다소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의 생존기간

출처: 농림축산검염본부(ASF 표준교육교재)

 

70℃에서 최소 30분간 조리된 고기는 바이러스가 생존 불가하다고 합니다..

생고기, 말린고기, 소금에 절인고기, 냉동고기, 냉장고기 등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고 하니, 해외에서도 이런 고기를 가져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가져와야 할 때는 반드시 신고를 하는게 좋겠습니다. 

출입국 시 검역본부 신고 전화번호는 ☏ 1670-2870 입니다.

 

 

○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전파 경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는 입이나 코로 들어갈 수 있으며, 위에서 언급하였던 진드기와 같은 매개체에 물려서 피부 또는 피하를 통해서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1. 감염된 동물과의 접촉(ASF에 감염된 야생 멧돼지 등)

출처: 농림축산검염본부

감염된 동물의 침, 분비물, 오줌, 변 등에 바이러스가 존재하며, 심지어 죽은 돼지의 혈액이나 조직에도 바이러스가 살아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감염된 돼지와 접촉할 경우에 전파될 수 있으며, 감염된 돼지의 조직을 열처리 하지 않고 돼지에게 급여한 경우 전파된 사례가 있습니다.

 

2.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로 오염된 도구, 매개물에 의한 전파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로 오염된 차량, 도구, 사료 등으로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3.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보균 매개체의 전파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가 돼지를 물어 피를 빨면서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된 진드기로부터 바이러스가 다른 진드기나 그의 자손들에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기나 기타 흡혈곤충도 이를 전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의 증상

돼지의 증상은 바이러스의 병원성(고위험 병원성인지 등), 돼지의 품종, 바이러스 노출 경로, 감염량, 지역의 풍토성 등 여러 요소들로 매우 다양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1. 고병원성 바이러스 – 심급성형

41~42℃의 고열, 무기력, 호흡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며, 피부에 충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뚜렷한 병변이 없이 갑자기 1~4일 이내 폐사합니다.

 

2. 고병원성 바이러스 – 급성형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서 소화기 및 호흡기 기능이 어려우며, 발열, 각 장기에서 충혈 및 출혈이 일어납니다. 약 3~7일에 폐사합니다.

 

3. 중병원성 바이러스 – 아급성형

급성형과 유사하지만 덜 뚜렷한 증상을 나타냅니다. 감염 후 약 7~20일에 폐사합니다.

 

4. 저병원성 바이러스 – 만성형

비특이적 임상 증상 및 병변이 나타나지 않으나, 염증 등의 병변이 발생된 것으로 보고됩니다.

 

바이러스성 출혈성 돼지 전염병이 의심된다면 1588-9060/4060으로 신고하시고, 야생 멧돼지와 접촉을 금지하여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합시다.

 

다른 정보도 확인해보세요.

공무원 퇴직 나이 계산, 연금 개시 연령은?

주유상품권 판매처, 백화점, 쇼핑 가능?

남자 여자 맹장 위치, 맹장염 통증

황반변성 자가진단, 암슬러격자 테스트

음주운전 교육 예약방법, 음주운전 정지 및 취소 기준

넷플릭스 요금제 가격 추천 총정리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 댓글 부탁드려요! 밀쿠티에게 큰 힘이 됩니다 : )
여러분 다음에 또 뵈어요 - ㅁ')/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