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Yourself
에어포켓 뜻 (집중호우, 장마, 태풍, 홍수로 인한 침수된 지하주차장, 선실, 선박 등) 본문
에어포켓에 대해 궁금해져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관련한 소식은 업데이트 됩니다. 틀린부분이 있거나 문제되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에어포켓(Air Pocket)이란?
에어포켓의 뜻은 선박이 뒤집히거나 침몰했을 때, 지하주차장에 등에 물이 가득찼을 때 등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공기층을 말합니다. 이 공기가 선실 내 일부/지하주차장 일부 공간에 남아있는 현상입니다.
더 쉽게 말하면 수면에 컵을 넣어 비스듬히 세워보면 윗부분에 빈 공간이 생기는 원리입니다. 공기층이 있어 물이 차지 않은 일부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객선이 침몰해서 배에 갇힌 사람들이 에어포켓 현상으로, 구조될 때 까지 에어포켓 안에서 버티면서 생명을 의지고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이 마지막 희망의 끈인 에어포켓 공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요즘 집중호우, 태풍, 장마 등으로 물에 잠기는 사례가 많은데요. 물에 에어포켓의 존재가능성으로 생존 가능성을 판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22년 9월 6일, 제11호 태풍 힌남노의 폭우로 인한 피해, 에어포켓
2022년 9월 6일, 오전 9시 10분경, 포항시 남구 인덕동의 W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7명이 실종되었습니다.
다음 생존자분의 경우 지하 주차장 안에 형성된 에어포켓 현상으로 약 13시간 이상의 구조를 기다릴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생존된 여성은 지하주차장 위에 있는 배관위에 올라타 엎드려 있는 상태에서 발견되었고, 남성은 지하 주차장 안에 에어포켓으로 추정되는 공간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 오전 7시 41분경: 포항남부소방서에 첫 실종 신고 접수
- 첫 생존자: 오후 8시 15분경 - 실종된 남성 1명 14시간여 만에 구조
- 두번째 생존자: 오후 9시 41분경 - 실종된 여성 1명 구조
- 저녁 10시 이후: 의식불명, 심정지 상태로 추정되는 여성 2명과 남성 1명
- 이분들은 실종 명단에 있는 분들이 아니라 추가발견자라고 합니다. 실종된 사람들이 더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 나머지 실종된 5명 구조중 -> 3개 아파트에서 사고 관련자가 늘어 총 10명이라고 합니다.
- 인덕동 W아파트 지하주차장 ▷ 9월 7일 현재는 8명 모두 발견, 실종자는 8명으로 확인 되었고 이중 2명만 생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 심정지 상태로 발견된 6명은 70세 남성 1명, 65세 여성 1명, 68세 남성 1명, 신원미상의 50대 남녀 각 1명, 20대 남성 1명, 10대 남성 1명이었습니다.
- 이곳 아파트 단지와 길 하나를 사이에 둔 2차 단지 내 아파트 지하주차장 입구에서 7일 새벽 70대 남성이 숨진 해 발견되었습니다.
- 오천읍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도 60대 여성이 실종 신고 6시간여만에 숨진채 발견 되었습니다. - [속보] 9월 7일 13시, 배수작업은 80%이상 완료되었다고 하며, 혹시 모를 추가 실종자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조요원, 특수수색 대원들이 추가 정밀 수색작업 중입니다. 차량과 진흙이 뒤섞여 물에 떠있고, 차량에서 기름이 새어나와 수색작업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에어포켓으로 3일간 버틴 사례
2013년 대서양에서 선박 전복사고로 바다 밑에 갇힌 20대 나이지리아 남성이 에어포켓으로 3일동안 버틸 수 있었고 구조되었습니다. 이 선원은 탄산음료를 마시며 버텼다고 합니다. 이 에어포켓이 있어서 오랜시간 버틸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세월호 에어포켓
공기가 선박 안에 일부 남아있는 현상으로 생존한 사례로 세월호 사건때에도 생존가능성이 있진 않을지 희망을 버릴 수 없었는데요. 2014년 4월 23일 해경의 에어포켓 부재발표가 있었습니다.